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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투고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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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정: 2024년 8월

<발간목적 및 간기>
  1. 1. 재활간호학회지는 재활간호 이론, 실무, 교육 분야에서 이루어진 연구를 게재하며, 기타 관련된 논문은 편집위원 회의 결정에 의하여 게재할 수 있다.
  2. 2. 학회지는 년 2회 (6월 30일, 12월 31일) 발간한다.

<출판윤리>
  1. 1. 모든 원고는 과학학술지편집인협의회(CSE, http://www.councilscienceeditors.org/), 국제의학학술지 편집인협의회(ICMJE, http:// www.icmje.org/), 대한의학학술지편집인협의회(KAMJE, http://www.kamje.or.kr/intro.php?body=eng_index)에서 권장하는 연구윤리 및 출판윤리 가이드라인을 엄격히 준수하여 작성해야 한다.
    1. 1) 연구대상이 사람인 경우, 헬싱키 선언에 입각하여 연구대상자에게 연구목적을 설명하고 연구참여중 일어날 수 있는 정신적, 신체적 위해에 대상자를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였음을 명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또한 기관생명 윤리위원회(IRB)의 심의를 통과하는 것을 권장하며, 필요시 편집인은 서면 동의서 및 IRB 승인서 제출 을 요구할 수 있다.
    2. 2) 연구대상이 동물인 경우에는 실험동물의 고통과 불편을 줄이기 위하여 행한 처치를 기술하여야 한다. 실험과정이 연구기관의 윤리위원회 규정이나 NIH Guide for the Care and Use of Laboratory Animals에 저촉되지 않았음을 명시한다.
    3. 3) 논문이 재활간호학회지에 출간될 경우 그 저작권은 한국재활간호학회에 이양되며 저자는 다른 학술지에 제출하면 안 된다.
  2. 2. 연구자는 연구를 계획하고 수행하는 과정에서 윤리규범을 준수해야 하며, 연구 부정행위나 부적절한 행위를 하지 않도록 한다.
    1. 1) 연구와 관련한 부정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 부정행위는 연구의 제안, 수행, 연구결과의 보고 및 발표 과정에서 행하여진 위조, 변조, 표절, 부당한 논문저자 표시 행위 등을 말하며 다음 각 호와 같다.
      1. (a) “위조”는 존재하지 않은 데이터나 연구결과를 허위로 만들어 내는 행위를 말한다.
      2. (b) “변조”는 연구와 관련된 재료, 장비 및 과정 등을 인위적으로 조작하거나 데이터를 임의로 변형, 삭제함으로써 연구 내용 또는 결과를 왜곡하는 행위를 말한다.
      3. (c) “표절”은 타인의 아이디어, 연구내용, 연구결과 등을 정당한 승인 또는 적절한 인용표시 없이 도용하는 행위를 말한다.
      4. (d) “부당한 논문저자 표시”는 연구내용 또는 결과에 대하여 과학적, 기술적 공헌 또는 기여를 한 사람에게 정당한 이유 없이 논문저자 자격을 부여하지 않거나, 과학적, 기술적 공헌 또는 기여를 하지 않은 자에게 감사의 표시 또는 예우 등을 이유로 논문저자 자격을 부여하는 행위를 말한다.
    2. 2) 연구와 관련한 부적절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 연구 부적절 행위는 다음을 말한다.
      1. (a) 연구대상자의 권익을 침해하는 행위
      2. (b) 동일한 내용의 연구로 두 개 이상의 연구 과제를 수행하여 발표하는 행위
      3. (c) 동일한 내용의 논문을 두 개 이상의 학술지에 중복 게재하는 행위
      4. (d) 본인의 학력, 경력, 자격, 연구업적 및 결과 등에 관하여 허위진술을 하는 행위
      5. (e) 기타 본 학회 윤리위원회에서 부적절행위로 승인한 행위
    3. 3) 연구와 관련된 모든 이해관계를 반드시 명시해야 한다.
    4. 4) 위와 같은 윤리 규정에 어긋나는 사안이 발생하면 윤리위원회에서 그에 따른 조치를 결정할 수 있다.
  3. 3. 투고 및 게재 논문은 원저에 한한다.
    1. 1) 타 학회지에 게재되었거나 투고 중인 원고는 본 학회지에 투고할 수 없으며, 본 학회지에 게재되었거나 투고 중인 논문은 타 학술지에 게재할 수 없다.
    2. 2) 중복게재의 판정 기준은 다른 언어, 일부 혹은 전부, 인쇄 혹은 전자매체, 학술지의 등록 및 등재 여부를 막론하고 게재된 적이 없어야 한다.
    3. 3) 저자가 본 학술지에 게재된 원고를 다른 언어로 이차게재 하고자 하는 경우 양 학술지의 편집(또는 출판)위원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4. 4) 중복게재 여부는 편집위원회의에서 원고의 내용을 검토하여 결정한다.
  4. 4. 윤리 규정에 어긋나는 사안이 발생하면 편집위원회에서 그에 따른 조치를 결정할 수 있다.
    1. 1) 출간된 논문은 철회하고 사유를 공개 한다.
    2. 2) 본 학회지에 논문을 투고할 저자의 권리를 일정 기간 중지시킨다.
    3. 3) 공식 웹 사이트와 출간된 학회지에 논문의 철회를 공시한다.
  5. 5. 저자 자격
    저자는 논문 집필 직접 참여하여 저작물에 유의미한 기여를 한 사람에게만 부여한다.
    저자 자격 기준은 ICMJE Authorship guidelines (http://www.icmje.org/recommendations/browse/roles-and-responsibilities/defining-the-role-of-authors-and-contributors.html)을 따른다.
    1. 1) 저작물의 개념이나 설계 또는 저작물에 사용된 데이터 획득, 분석, 해석에 상당한 기여를 한 경우
    2. 2) 초고를 작성하거나 지적 내용 의 중요 부분을 변경한 경우
    3. 3) 출판 대상 저작물을 최종 승인한 경우
    4. 4) 저작물 모든 부분의 정확성 또는 완전성과 관련된 의문사항을 적합한 방식으로 조사 및 해결하는데 대한 책임 부담에 동 의한 경우 등을 모두 충족해야 한다. 이외의 기여자는 감사의 글에 기재한다. 투고 시의 저자 목록에서 저자의 이름을 추가, 삭제하거나 혹은 순서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원고 게재판정 이전 편집위원회의 승인이 필요하다. 변경 요청이 필요한 경우 교신저자는 편집위원회에 다음의 서류를 반드시 제출해야 한다.
      1. (a) 저자 변경 사유서
      2. (b) 저자 이름 추가, 삭제, 순서 변경에 동의한다는 모든 저자의 서면 확인서

<원고 투고>
  1. 1. 투고자격
    1. 1) 본 학회의 회원은 논문을 투고할 수 있으며, 책임저자(제1저자)와 교신저자는 반드시 본 학회 회원이어야 한다.
      비회원은 다음의 경우에 투고할 수 있다.
      1. (a) 본 학회 회원과 공동연구를 하였을 때
      2. (b) 본 학회 편집위원회의 추천을 받았을 때

<원고 제출과 채택>
  1. 1. 원고의 종류
    1. 1) 종설
    2. 2) 양적 연구
    3. 3) 질적 연구
    4. 4) 기타: 개념분석, Q방법론적 연구, 메타분석 등
  2. 2. 석, 박사 학위논문의 경우 반드시 학위논문임을 명시하여야 한다. 이 때 논문의 제 1저자는 학위수여자여야 하며, 저자가 2 인 이상인 경우 교신 저자를 지정한다. 교신 저자는 논문 편집의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일차적인 책임이 있다. 교신 저자의 의견은 모든 공동 저자의 의견으로 간주된다. 교신 저자는 논문 작성에 기여한 사람이 저자로 기재되어 있음을 확인해야 하며, 모든 공동 저자는 출판 될 최종 버전을 승인해야 한다.
  3. 3. 본 투고규정에 부합되지 않는 원고는 접수하지 않으며, 일단 접수된 논문은 특별한 이유 없이 저자를 바꾸거나 추가, 또는 제외할 수 없다.
  4. 4. 원고는 온라인으로 제출한다.
    1. 1) 한국재활간호학회 홈페이지(http://www.kasren.or.kr)를 통해 ‘온라인 논문투고’ 시스템에 접속하여 논문을 투고한다.
    2. 2) 논문 투고 시 저자 자가점검사항, 제1저자와 교신저자의 정회원 인증을 확인할 수 있는 홈페이지 화면 캡쳐본, 저작권이양 동의서를 작성하여 함께 제출한다(저자 자가점검사항 양식과 저작권이양 동의서는 온라인 논문 접수 시스템에 접수한다).
    3. 3) 논문 접수시 심사료 30,000원을 입금하며 입금확인 후 논문 접수가 진행된다.
    4. 4) 투고된 원고는 3인의 심사위원이 심사하며, 원고채택 여부는 논문심사위원의 심사를 거친 후 편집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심사에 관한 세부사항은 별도의 규정에 따른다.
    5. 5)논문 투고관련 자세한 사항 및 시스템 사용 관련 문의 사항이 있는 경우, 온라인 논문투고 시스템에 안내된 편 집위원장의 전화 또는 e-mail을 통해 문의한다.
    6. 6) 게재가 확정된 논문에 한하여 게재료를 페이지당 40.000원과 Full Text XML 가공비(Cross Ref 종합서비스 포함): 71,500원을 지불한다. 입금은 하나은행 539-910010-21204 ‘한국재활간호학회’로 입금한다.
  5. 5. 게재논문 인쇄의 교정은 저자가 하며, 게재료, 특수 조판대, 별책대는 본 학회 규정에 따라 저자가 부담한다. 특 정 논문 심사 시 소정의 심사료를 부과할 수 있다.
  6. 6. 투고자는 저자 중 연구와 관련된 재정적 이해관계(연구비 수혜, 고용, 주식보유, 강연료나 자문료, 물질적 지원 등)와 개인적 이해관계(겸직, 이익 경쟁, 지적 재산권 경쟁 등)가 있는 것을 모두 명시하여야 한다.

<원고 작성>
▣ 일반사항
  1. 1. 원고는 맞춤법에 맞게 한글 또는 영문으로 작성하고, 참고문헌과 초록, 표와 그림은 영문으로 작성한다.
  2. 2. 원고에는 저자를 알 수 있는 어떠한 표시도 해서는 안 된다.
  3. 3. 원고 분량: 원고의 전체 페이지는 영문초록, 본문, 참고문헌, 표나 그림을 포함한 총 페이지 수가 20페이지 이하여야 한다(20장이 넘는 원고는 접수하지 아니한다).
  4. 4. 원고 편집: 원고는 한글 또는 MS Word로 작성한다. 여백은 A4용지에 위쪽 30 mm, 아래쪽 25 mm, 왼쪽 25 mm, 오른쪽 25 mm로 하며, 서체는 신명조, 글자크기는 10포인트, 줄 간격은 200%로 작성한다.
  5. 5. 학술용어: 학술용어는 한국간호과학회 발행 간호학 표준용어집 및 대한의사협회 발행 의학용어집(4판)에 수록된 것을 준용한다.
  6. 6. 약어사용: 영문 약자를 사용해야 할 경우에는 처음 사용할 때 단어 전체를 표기하고 괄호 안에 약자를 기입한다. 단, 논문제목에는 약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유의확률을 나타내는 p는 이탤릭체 소문자로 쓴다.
  7. 7. 표준단어와 단위: APA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의 Publication Manual 제 5판(2001)과 APA양식 포켓가이드(2007)를 참고로 사용한다.
  8. 8. 띄어쓰기: 괄호( )를 사용할 경우 ( ) 앞에 영문이나 숫자가 올 때는 띄어 쓰고, 국문이 올 때는 붙여서 쓴다. 괄호 다음에 오는 조사는 붙여서 쓴다.
  9. 9. 연구도구의 사전 승인: 논문에서 사용하는 연구도구는 도구 개발자의 승인을 받아서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10. 10. 기기 및 장비의 표기: 괄호( ) 안에 모델명, 제조회사, 도시(주), 국적을 쓴다. 상품명을 뜻하는 TM, ® 등은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쓰지 않는다.
▣ 원고의 구성
  1. 1. 원고는 겉표지, 논문제목, 영문초록, 본문, 참고문헌, 표, 그림의 순으로 구성하며, 각각은 별도의 페이지로 시작한다.
  2. 2. 겉표지
    1. 1) 제목, 논문의 종류, 저자, 교신저자, 공시사항, 주요어 순으로 구성한다.
    2. 2) 논문의 종류는 종설, 양적연구, 질적연구, 기타(개념분석, Q방법론적 연구, 메타분석 등)로 구분하여 한글로 기재한다.
    3. 3) 모든 저자의 성명, 소속(직장)을 한글과 영문으로 기재한다.
    4. 4) 교신저자는 성명, 주소, 우편번호, 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FAX 번호, e-mail 주소를 영문으로 기재한다.
    5. 5) 공시사항은 학위논문, 연구비 지원, 그 외 이해관계(conflict of interest)에 대하여 한글과 영문으로 기재한다. 이해관계가 없는 경우 ‘이해관계 없음’으로 표시한다.
    6. 6) 주요어는 국문으로 5개 이내로 기술하며, 가능한 영문 주요어와 동일하게 기재한다.
  3. 3. 영문초록
    1. 1) 영문 제목을 상단에 기재한다.
    2. 2) 200 단어 이내로 Purpose, Methods, Results, Conclusion의 소제목 하에 줄을 바꾸지 않고 연속적으로 기술한다.
    3. 3) 영문 주요어(Key words)를 5개 이내로 기재하되, MeSH(www.nlm.nih.gov/mesh/MBrowser.html)에 등재된 용어 사용을 원칙으로 한다.
  4. 4. 본문
    1. 1) 서론, 연구방법, 연구결과, 논의, 결론, 참고문헌의 순으로 구성한다. 단, 질적 연구의 경우는 그 조직을 달리 할 수 있다.
    2. 2) 서론: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을 간결하고 명료하게 제시한다.
    3. 3) 연구방법: 연구설계, 연구대상, 연구도구, 자료수집 및 자료분석 방법을 순서대로 소제목으로 나누어 기술한다. 대상자 선정 시 성별을 고려하여 연구를 설계하고 수행한다(대상자는 가급적 양쪽 성별을 모두 포함시키도록 하고, 한쪽 성별만을 사용한 연구는 한쪽 성별을 생물학적 변수에서 배제하기 위한 근거를 제시해야 한다).
    4. 4) 연구결과: 결과를 논리적으로 명료하게 기술한다. 표나 그림에서 제시된 모든 내용을 본문에서 중복하여 나열하지 말고 중요한 결과만 요약하여 적는다.
    5. 5) 논의: 연구의 결과에 대해 논의하고 연관된 다른 자료와 비교 해석한다. 새로운 소견이나 중요한 결과를 강조하며, 서론이나 연구결과에서 언급한 것을 중복 기술하지 않는다.
    6. 6) 결론: 연구목적과 관련하여 연구의 결과로부터 도달된 결론을 간략하게 기술하며 연구방법이나 결과를 반복 기술하지 않는다.
▣ 표(Table), 그림(Figure), 사진(Picture)
  1. 1. 표, 그림, 사진은 영문으로 작성하고, 5개 이내를 원칙으로 하며, 각각 별도의 페이지에 구성한다. 즉 각 페이지는 단 하나의 표, 그림 또는 사진을 기재한다.
  2. 2. 표, 그림, 사진의 내용은 이해하기 쉽고 독자적 기능을 할 수 있어야 한다.
  3. 3. 영문으로는 표나 그림의 의미 전달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되어 국문으로 표기해야 하는 경우 부록을 두고 부록에 이를 기재할 수 있다.
  4. 4. 표 작성 원칙
    1. 1) 모든 선은 단선(single line)으로 하고, 종선(세로줄)은 긋지 않는다.
    2. 2) 표의 제목은 중요한 단어의 첫 자를 대문자로 한다.
      예: Table 1. Overall Responses to Question Types
    3. 3) 표는 본문에서 인용되는 순서대로 번호를 붙인다.
    4. 4) 표에서 설명이 필요한 경우, 각주에서 설명한다.
      표에 사용한 비표준 약어는 모두 표의 하단 각주에서 설명한다.
      예: HR=Heart rate; T=Temperature.
    5. 5) 각주에는 기호를 써서 설명하며 기호는 다음 순서로 사용한다. 어깨표시(†,‡, §, ∥, ¶, #, ††,‡‡)된 부분의 설명은 표의 좌 하단에 한다.
      예: †Survival case; ‡Dead case.
    6. 6) 인적사항에서 연령, 체중, 신장의 평균치와 단위의 크기는 소수점 한자리까지로 한다.
    7. 7) 소수점은 그 숫자 값이 ‘1’을 넘을 수 있는 경우에는 소수점 앞에 0을 기입하고, ‘1’을 넘을 수 없는 경우에는 소수점 앞에 0을 기입하지 않는다.
      예: t=0.38, F=0.91.
      예: p<.001, r=.35, R²=.62.
    8. 8) 유의확률을 나타내는 p값은 각주를 붙이지 않고 값을 그대로 기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소수점 이하 3자리까지 기재한다.
      (예: p=.002).
      p값이 .000으로 나올 경우에는 p<.001로 기술한다.
  5. 5. 그림과 사진 작성 원칙
    1. 1) 그림 제목의 첫 자만 대문자로 한다.
      예: Figure 1. Mean responses to questions by student grade categories.
    2. 2) 사진의 크기는 102×152 mm (4×6 인치) 이상이어야 하고 부득이한 경우라도 203×254 mm (8×10 인치)를 넘지 않아야 한다.
    3. 3) 그림의 경우 최소 1,200dpi (dot per inch), 스캔한 사진의 경우 최소 300dpi 이상의 해상도이어야 한다.
    4. 4) 동일 번호에서 2개 이상의 그림인 경우, 아라비아 숫자 이후에 알파벳 글자를 기입하여 표시한다(예: Figure 1-A, Figure 1-B).
    5. 5) 조직 표본의 현미경 사진의 경우 조직부위명, 염색 방법 및 배율을 기록한다.
    6. 6) 그래프에 쓰이는 symbol은 ●, ▣, ▲, ◆, ○, □, △, ◇의 순서로 작성한다.
▣ 문헌의 인용
  1. 1. 본문에서 문헌의 인용은 아래의 예를 참고하여 모두 영문으로 하되, 이 예에 포함되지 않은 경우에는 APA의 Publication Manual of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제5판(2001), APA양식 포켓가이드(2007)를 참고한다.
  2. 2. 본문 내에서 다른 저자가 같은 내용에서 인용될 때는 알파벳순으로 괄호 내에 “;”를 이용하여 배열한다.
    예: 스트레스 관리 중재의 효과(Chau & Chang, 1999; Hong, Park, Kim, & Kim, 1998b; Kim, 2006).
  3. 3. 성씨(family name)와 논문 발행연도는 다음의 표기를 따른다.
    보기:
    1. 1) 성씨를 ( )밖에, 발행연도를 ( )안에 표기하는 경우
      1. (1) 저자가 1명 또는 2명인 경우는 본문 내에 인용될 때마다 모두를 표기한다.
        예: Choi와 Kim (2007)은⋯
      2. (2) 저자가 3인 이상 5인까지인 경우 첫 인용에는 모두의 성을 표기하고, 같은 문헌이 반복 인용될 때에는 제 1저자의 성씨 뒤에 등(等)을 표기한다.
        예: Choi, Kim과 Choi (2007)는 사회적…첫 인용
        Choi 등(2007)은 사회적…반복 인용
      3. (3) 저자가 6인 이상인 경우에는 처음부터 제 1저자의 성씨 뒤에 등(等)을 표기한다.
        예: Choi 등(2007)은 성인여성의 요실금에 관한 연구에서 …첫 인용, 반복 인용 모두
    2. 2) 성씨와 발행연도를 ( ) 안에 표기하는 경우
      저자 수에 따른 규정은 위와 동일하며 다음의 표기를 따른다.
    3. (1) 최종 저자 앞에 “&;”로 표기한다.
      예: 병원감염(Horam & Gaynes, 2004)
      예: 삶의 질(Kim, Koh, & Lim, 2002)
    4. (2) 성씨 뒤에 “등”을 부칠 경우는 “et al.”로 표기한다.
      예: 폭력과 폭력반응(Kim et al., 2007)
    5. 3) 제1저자의 성이 같고, 같은 연도에 게재된 것이면 혼란을 막기 위해 제1저자 이름의 첫 글자(initial)까지 넣어 표기한다.
      예: Hospitalized Stress (Volicer, K. A., 1974; Volicer, M. Y., 1974)
      우울(Kim, N. H., 2008; Kim, Y. J., 2008)
    6. 4) 복합인용
      1. (1) 같은 저자의 복합인용은 연대순으로 하여 “ , ”로 띄어 쓰고, 저자명은 각 논문마다 반복하지 않는다.
        예: 국문 논문의 경우: (Kim, 2006, 2007)
        영문 논문인 경우: (Woods, 1995, 2002)
      2. (2) 같은 해에 동일 저자에 의한 한편 이상의 논문은 연도를 기입 후 a, b, c 등으로 첨부 하고 저자를 반복하지 않는다.
        예: 국문 논문의 경우: (Kim, 2007a, 2007b, 출판중-a, 출판중-b)
        영문 논문인 경우: (Price, 2007-a, 2007-b, in-press-a, in-press-b)
▣ 참고문헌목록
  1. 1. 본문에 인용된 문헌은 반드시 참고문헌 목록에 포함되어야 한다. 참고문헌은 30개 이하로 하고 저자의 성에 따라 알파벳순으로 나열한다. 같은 저자에 의한 출판물은 연대순으로 나열한다.
  2. 2. 참고문헌은 APA의 Publication Manual 제5판(2001)과 APA양식 포켓가이드(2007)에 따라 모두 영어로 표기 한다. 잡지명, 책명, 학위논문 제목, 보고서명 및 잡지의 권(Volume)은 이탤릭체로 한다. 책인 경우 책명의 첫 자에만 대문자로 표기하며, 잡지명인 경우는 단어마다 첫 자를 대문자로 표기하고 전체 잡지명(full name)을 쓴다.
  3. 3. 저자가 6인 이상일 때에는 6명까지 기입하고 나머지는 et al.로 표기한다.
  4. 4. 주요 온라인 잡지는 저작권 정보와 함께 DOI를 포함하고 있으므로, 인용 마지막 부분에 DOI를 기재한다. DOI기재 시 반드시 앞에 'http://dx.doi.org/'를 기재하며, 마지막에는 마침표를 찍지 않는다. http://www.crossref.org에서 DOI로 문헌을 검색할 수 있다.
    보기:
    1. 1) 정기간행물:
      1. (1) 학술지: 모든 저자의 이름(last name, initial)(출판연도). 제목. 잡지명, 권(호), 시작페이지―마지막 페이지. DOI의 순서로 기재한다. 호마다 새 페이지로 시작하는 잡지의 경우에는 호를 권 다음에 반드시 기입한다.
        예: Song, J. Y., & Kim, D. H. (2007). The factors influencing glass practices in single dose glass ampules upon open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4(2), 166-172.
        예: Kang, S. Y. (2012). Life experiences of mothers in parenting children with Hunter's syndrom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2(5), 609-621. http://dx.doi.org/10.4040/jkan.2012.42.5.609
      2. (2) 잡지기사
        예: Posner, M. I. (1993, October 29). Seeing in the mind. Science, 262, 673-674.
      3. (3) 뉴스레터 기사
        예: Frankline, J. (2004, December). It takes community: Keeping extracurricular activities available for at risk students. Education Update, 46(8), 4-5.
      4. (4) 신문기사
        예: New drug appears to sharply cut risk of death from heart failure. (1993, July 15). The Washington Post, p. A12.
    2. 2) 저서:
      1. (1) 일반저서: 저자(출판연도). 제목(판). 출판도시: 출판사 이름. 순으로 한다.
        예: House, J. S. (1981). Work stress and social support. Massachusetts: Addison-Wesley Publishing Company.
        예: Kim, S. J. (1985). Nursing theory. Seoul: Sumunsa.
      2. (2) 편집된 책
        예: Gibbs, J. T., & Huang, L. N. (Eds.). (1991). Children of color: Psychological interventions with minority youth. San Francisco: Jossery-Bass.
      3. (3) 저자나 편집자명이 없는 경우
        예: Merriam-Webster’s collegiate dictionary (10th ed.). (1993). Springfield, MA: Merriam-Webster.
      4. (4) 재판된 저서
        예: McCoy, A. W. (2003). The politics of heroin: CIA complicity in the global drug trade-Afghanistan, Southeast Asia, Central America, Columbia (Rev. ed.). Chicago, IL: Lawrence Hall Learning.
      5. (5) 백과사전이나 사전
        예: Sadie, S. (Ed.). (1980). The new grove dictionary of music and musicians (6th ed., Vols. 1-20). London: Macmillan.
    3. 3) 편집된 책 내의 논문: 저자 (출판연도). 제목. 편집자명, 책명(페이지 수). 출판도시: 출판사.
      예: McCabe, S. (2005). Psychopharmachology and other biologic treatments. In M. A. Boyd (Ed.), Psychiatric nursing: Contemporary practice (pp. 124-138). Philadelphia, PA: Lippincott-Williams and Wilkins.
    4. 4) 학위논문: 저자(출판연도). 제목. 졸업학교, 지역.
      예: Yoo, E. K. (1993). An ethnographic study about Sanhujori, the phenomenon of Korean postpartal car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alifornia, Sanfrancisco.
      예: Song, H. J. (2001). A study of urinary incontinence: Its prevalence and its effect on the quality of life.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eoul.
    5. 5) 이차 자료에서의 인용: 이차 자료는 일차 자료에서 인용되었다고 쓴다.
      예: Seidenberger와 McClelland의 연구가 Coltheart 등의 연구에서 인용되었다면, 참고문헌 목록에는 다음과 같이 쓰며
      Coltheart, M., Curtis, B., Atkins, P., & Haller, M. (1993). Models of reading aloud: Dual-route and parallel- distributed- processing approaches. Psychological Review, 100(4), 589-608.
      본문에는, Seidenberger와 McClelland의 연구(Coltheart, Curtis, Atkins, & Haller, 1993에 인용됨)에서와 같이 쓴다.
      예: 참고문헌 목록에는, Koh, C. K. (2007). Nursing philosophy: Foucault and cultural diversity issues in the nursing field.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7(2), 208-220.
      본문에는, Lee의 연구(Koh, 2007에 인용됨)에서와 같이 쓴다.
    6. 6) 학술회의나 심포지움의 자료(proceedings)
      1. (1) 출판된 심포지움
        예: Deci, E. L., & Ryan, R. M. (1991). A motivational approach to self: Integration in personality. In R. Dienstbier (Ed.), Nebraska Symposium on Motivation: Vol. 38. Perspectives on motivation (pp. 237-288). Lincoln: University of Nebraska press.
      2. (2) 미출간된 학술대회자료
        예: Lankntree, C., & Briere, J. (1991, January). Early data on the Trauma Symptom Checklist for Children (TSC-C).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American Professional Society on the Abuse of Children, SanDiage, CA.
      3. (3) 포스터 발표자료(Poster Session)
        예: Ruby, J., & Fulton, C. (1993, June). Beyond redlining: Editing software that works. Poster session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society for scholarly publishing, Washington, DC.
    7. 7) 미출판물
      1. (1) 기고되지 않은 경우
        예: Stinson, C., Mibrath, C., Reidbord, S., & Bucci, W. (1992). Thematic segmentation of psychotherapy transcripts for convergent analysis. Unpublished manuscript.
      2. (2) 대학에 속한 경우
        예: Dépret., E. F., & Fiske, S. T. (1993). Perceiving the powerful: Intriguing individuals versus threatening groups. Unpublished manuscript, University of Massachusetts at Amherst.
      3. (3) 출간 중에 있거나 혹은 기고했으나 아직 받아들여지지 않은 경우
        예: Kim, E. K., Eom, M. R., Lee, E. P., & Lee, S. M. (2008). A comparative study on the predictive validity among pressure ulcer risk assessment scales for surgical ICU patients in South Korea. Manuscript submitted for publication.
      4. (4) 제목이 붙지 않은 연구의 raw data
        예: Bordi, F., & LeDoux, J. E. (1993). [Auditory response latencies in rat auditory cortex]. Unpublished raw data.
        예: Kim, S. J. (1999). [A structural model for health promoting behaviors in patient with chronic respiratory disease]. Unpublished raw data.
    8. 8) 정부 간행물 및 보고서
      1. (1) 정부 간행물
        예: Department of Labor. (1988). Child care: A workforce issue. Washington, DC: U. S. Government Printing Office.
      2. (2) 정부기관 보고서
        예: National Institute of Mental Health. (1990). Clinical training in serious mental illness (DHHS Publication No. ADM 90-1679). Washington, DC: Author.
    9. 9) 인터넷 자료
      1. (1) 인터넷으로만 제공되는 정기간행물의 논문
        예: Fredrickson, B. L. (2000, March 7). Cultivating positive emotions to optimize health and well-being. Prevention & Treatment, 3, Article 0001a. Retrieved November 20, 2000, from http://journals.apa.org/prevention/ volume3/pre0030001a.html
      2. (2) 인터넷으로만 제공되는 신문의 기사
        예: Glueckauf, R. L., Whitton, J., Baxter, J., Kain, J., Vogelgesang, S., Hudson, M., et al. (1998, July). Video counseling for families of rural teens with epilepsy―Project update. Telehealth News, 2(2). Retrieved June 6, 2000, from http://www.telehealth.net/subscribe/newslettr_4a.html#1
      3. (3) 비정부기관에 의해 제공되는 정기간행물이 아닌 자료
        인터넷 자료가 여러 페이지로 구성된 경우, 즉 다른 주제가 다른 주소를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이를 제공하는 홈페이지의 주소를 적는다. 만약 자료의 게시의 날짜가 제시되지 않았다면 n.d. (no date)라고 적는다.
        예: Greater New Milford (Ct) Area Healthy Community 2000, Task force on Teen and Adolescent Issues. (n.d.). Who has time for a family meal? You do! Retrieved October 5, 2000, from http://www.familymealtime.org
      4. (4) 인터넷 자료의 챕터
        자료의 특정 챕터임을 표시한다. 웹 주소는 바로 그 챕터로 연결될 수 있는 웹 주소를 적는다.
        예: Benton Foundation. (1998, July 7). Barriers to closing the gap. In Losing ground bit by bit: Low-income communities in the information age (chap. 2). Retrieved August 18, 2001, from http://www.benton.org/Library/ Low-Income/two.html
      5. (5) 제공된 기관이나 저자가 제시되지 않은 자료
        저자의 정보가 없을 경우 자료의 제목을 저자의 위치에 둔다. 자료 제공 날짜 역시 제시되지 않았다면 n.d. (no date)라고 적는다.
        예: GVU's 8th WWW user survey. (n.d.). Retrieved August 8, 2000, from http://www.cc.gatech.edu/gvu/user_surveys/ survey-1997-10/
      6. (6) 대학이나 기관의 홈페이지에 게시된 자료
        대학이나 기관명, : (콜론), 다음에 자료가 제시된 정확한 주소를 적는다.
        예: Chou, L., McClintock, R., Moretti, F., & Nix, D. H. (1993). Technology and education: New wine in new bottles: Choosing pasts and imagining educational futures. Retrieved August 24, 2000, from Columbia University, Institute for Learning Technologies Web site: http://www.ilt.columbia.edu/publications/papers/newwinel.html
      7. (7) 기관의 홈페이지에 게시된 대학의 보고서
        자료의 저자와 자료를 게시한 기관이 다른 경우 자료를 게시한 기관의 명칭, : (콜론), 다음에 자료가 제시된 정확한 주소를 적는다. 예: University of California, San Francisco, Institute for Health and Aging. (1996, November). Chronic care in America: A 21st century challenge. Retrieved September 9, 2000, from the Robert Wood Johnson Foundation Web site: http://www.rwjf.org/library/chrcare/
      8. (8) 정부 기관의 홈페이지에 게시된 정부 보고서
        만약 자료의 게시의 날짜가 제시되지 않았다면 n.d. (no date)라고 적는다.
        예: United States Sentencing Commission. (n.d). 1997 sourcebook of federal sentencing statistics. Retrieved December 8, 1999, from http://www.ussc.gov/annrpt/1997/sbtoc97.htm
      9. (9) 일반 기관의 홈페이지에 게시된 해당기관의 보고서
        예: Canarie, Inc. (1997, September 27). Towards a Canadian health IWAY: Vision, opportunities and future steps. Retrieved November 8, 2000, from http://www.canarie.ca/press/publications/pdf/health/healthvision.doc
      10. (10) 대학 홈페이지에 게시된 초록
        논문의 전체가 아닌 초록을 인용하였다면 검색 정보 앞에 ‘Abstract’라고 적는다.
        예: Kruschke, J. K., & Bradley, A. L. (1995). Extension to the deltarule of associative learning (Indiana University Cognitive Science Research Report No. 14). Abstract retrieved October 21, 2000, from http://www.indiana.edu/~kruschke/deltarule_abstract.html
    10. 10) 기타
      1. (1) E-mail로 받을 경우
        예: Funder, D. C. (1994, March). Judgemental process and content: Comentary on Koehler on base-rate [9 paragraphs]. Psychology [On-line serial], 5(17). Available E-mail: psyc@pucc Messsage: Get psyc 94-xxxxx
      2. (2) 개인 접촉(personal communication)을 E-mail을 포함하여, 전화, 메모, 혹은 편지로 개인적인 의사소통을 한 후 인용할 때에는 참고문헌에는 기록하지 않으며 본문 안에서만 표기한다.
        예: Meleis, I. A. (personal communication, April 30, 1993)는 간호이론과 ~
        예: 간호이론과 연구 및 실무 간의 중요성이 시작되었다(Meleis, I. A., personal communication, April 30, 1993).

<이해 상충>
교신저자는 데이터 해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모든 저자의 잠재적 이해관계의 충돌에 대한 정보를 편집위원장에게 알려 야 한다. 잠재적 이해관계 충돌의 예에는 고용, 자문, 주식 소유권, 사례금, 유료전문증언, 특허 신청/등록, 기타 연구비 수여 또는 지원이 포함된다. 잠재적 이해관계 충돌이 원고 준비 과정에서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았음을 모든 저자가 확신하는 경우에도 이에 대해 명확하게 원고에 기술해야 한다.

부 칙
  1. 1. 이 규정은 2004년 9월부터 시행한다.
  2. 2. 이 규정은 2005년 10월부터 시행한다.
  3. 3. 이 규정은 2007년 6월부터 시행한다.
  4. 4. 이 규정은 2009년 6월부터 시행한다.
  5. 5. 이 규정은 2013년 1월부터 시행한다.
  6. 6. 이 규정은 2016년 7월부터 시행한다.
  7. 7. 이 규정은 2020년 10월부터 시행한다.
  8. 8. 이 규정은 2021년 5월부터 시행한다.
  9. 9. 이 규정은 2024년 8월부터 시행한다.